일본은 세계에서 전철 시스템이 가장 잘 되어 있다고 알려져있는만큼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교통수단입니다. 또한 전철 오타쿠가 있을 만큼 다양한 디자인의 전철이 있어 대중들에게 친숙하고 사랑받고 있으며, 전철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본의 전철은 한국의 지하철에 비해 조금 작은 크기이지만 보고만 있어도 시간가는 줄 모를 정도로 재미있고 다양한 광고가 있습니다. 전철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들이 매일 이용하는 교통기관으로 광고의 시인성(視認性)이 매우 높으며, 옥외광고 중 전광판 광고와 더불어 가장 인기있는 광고 매체입니다.

전철 광고의 특징과 효과

1) 타 광고매체와 다르게 이동중에 소비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목적지에서의 구입행동과 직결되기 쉽다.
2) 특정 지역 혹은 특정속성의 대중과 연관된 내용의 홍보활동이 가능하다. 【시나가와↔하네다공항】【여성이용자가 많은 구간】등
3) 통근, 통학 중의 대중들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무의식적으로 각인되는 효과가 있다.

1. 천정걸이식 광고

포스터 사이즈는 보통 B3 사이즈로 통일되며 앞뒷면 인쇄된 와이드 스타일이다

전철광고 중에서도 전철내부 중앙 상단에 걸리는 천정걸이식 포스터 광고는 임팩트가 가장 큰 노출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원전철 내부에서 위치적으로 가장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게재기간은 짧고(2~3일) 즉효성이 높은 신상품, 기간 한정 캠페인, 잡지발매, 이벤트 개최 등의 정보 발신에 효과적입니다.

2. 창문 위 모서리형 광고

JR은 B3 사이즈이지만 다른 타 지하철은 위아래가 더 짧다

일본 전철의 선반 위쪽의 둥근모서리에 가로로 긴 형태의 포스터 광고입니다. 전철 이용 시 좌석에 앉거나, 좌석앞에 서있을 때 양방향으로 잘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모서리형 광고는 사이즈에비해 저가로 이용할 수 있는 위치로 가격대비 효과가 높고, 장기간 광고 게재 시에 유용하게 이용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선마다 신청이 가능하기때문에 노선상의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 타겟팅 광고가 가능합니다.

3. 도어 옆 액자형 광고

같은 상품이라도 문을 기준으로 좌우에 다른 광고를 넣기도 한다

전철의 출입문 좌우에 액자형으로 게재되어 하차시에 꼭 한번은 보게되어 높은 노출도를 기대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전철 광고중에서 천정걸이식 광고와 함께 가장 인기있는 노출방법입니다. 위치적으로 승객의 눈높이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고 광고 사이즈도 크기때문에 텍스트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 적합합니다. 일본에서는 좌석을 짧게하여 출입구 근처의 공간을 인위적으로 넓혀 운행하는 전철도 많기 때문에 출입구 옆 액자형 광고는 높은 노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스티커 광고

차량에 따라 조금씩 크기나 위치가 다르다

스티커 광고는 전철에서 승객의 눈높이에 가장 알맞은 위치에 게재되며 포스터나 액자형 광고를 게재하지 못하는 공간을 이용 하여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전철광고 중에서 가장 저렴한 광고 중 하나이며 같은 디자인의 스티커를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시각적으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큰 포스터나 액자형 광고에 비해 사이즈가 작은 반면, 한눈에 어필하고 싶은 내용을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비전(동영상) 광고

JR의[트레인채널]과 세이부의[smile 비전]등이 방영된다

비전광고는 전철 출입구 도어 위에 위치한 모니터를 통해 영상광고를 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전 광고는 일정시간 동안 수 회의 광고가 노출되며 뉴스, 날씨, 운세, 이슈등의 주요정보 중간중간에 광고영상이 노출되기때문에 정보로서 대중들에게 인식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열차노선이나 운행정보등이 같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가장 주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전철 손잡이 광고

손잡이 애드 스트랩은 승객의 손끝에서 도달 할 수있는 시인성이 높은 근거리 형 미디어

손잡이 광고는 전철 손잡이에 위치한 가장 컴팩트한 광고이고 대중들의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노출 시킬 수 있는 광고방법입니다. 둥근 손잡이 형상을 잘 살린 디자인을 적용한다면 360도 어느방향에서도 눈에 띌 수 있고 같은 패턴의 광고가 반복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도 높은 주목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철광고는 일본 내에서도 인기있는 광고 미디어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의뢰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미애드에서는 일본 옥외광고(교통수단, 전광판, 빌딩등)를 기획단계부터 광고송출까지 모든 과정을 친절히 대행 해 드립니다.